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 / 스텐냄비 세척 정확한 방법은 이것!!

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 스텐냄비 세척 하기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요리 유튜버 쿠자님의 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 영상을 참고했는데요.

저도 인터넷에 올라온 연마제 제거 방법이 저마다 달라 혼란이 오더라고요. 과연 뭐가 맞는건지?

쿠자님은 스텐 연마제 제거에 대한 각종 리뷰 영상을 최대한 찾아보고 심지어 교수님들! 그리고 냄비 제조사까지 찾아가서 조사를 하여 정확한 방법을 정리했다고 하네요. 이정도로 조사를 했다고 하니 신뢰가 가시지요?

자 그럼 지금부터 정확한 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이 과연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 정확한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식용유를 키친타올에 묻혀 냄비를 닦아준다.
(기름을 코팅시켜 주는 느낌)
2. 1번 상태의 냄비에 베이킹소다를 부어 문질러 닦아주거나 물을 붓고 베이킹소다를 넣어 한번 끓여준다
이때 베이킹소다+식초 조합은 No!!!
(식초를 섞으면 효과가 없다. 기름과 엉겨붙은 연마제를 베이킹소다가 제거해준다. )
3. 냄비에 물을 붓고 식초를 종이컵 한컵 정도 넣어 한번 끓여준다.
4. 중성세제로 깨끗이 씻어준다.

이렇게 4단계로 진행하는 스텐 연마제 제거!
위 방법대로 연마제를 제거하고 계셨던 분 있나요?

왜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이유를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대부분 새카만 연마제가 완벽히 제거될때까지 팔아프게 기름묻힌 키친타올로 몇번이고 닦아내셨을텐데요.

스텐 연마제 제거 경자언니도 해보았어요.

스텐 연마제는 절대 식용유만으로 제거되지 않아요! 식용유를 묻히는 이유는 연마제가 잘 떨어지도록 기름으로 엉겨붙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기름에 엉긴 연마제는 베이킹소다로 본격 제거를 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우리가 가장 많이 해왔던 실수!!!
베이킹소다+식초 (또는 구연산) 조합인데요.

스텐 연마제를 제거할때나 청소를 할때나 이 조합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두가지가 만나면 부글부글 거품이 일어나서 뭔가 엄청난 화학작용 및 살균 작용을 일으킨다고 생각되어 속이 후련하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부산물로 기체가 생기는 것뿐 세정력과 아무 상관이 없다네요.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 식초는 산성으로서 두가지를 섞으면 오히려 중성이 되면서 각각의 기능이 사라진다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스텐 연마제 세척에 있어서 베이킹소다는 절대 식초와 섞지 말고 사용해주세요^^

저는 스텐 연마제를 제거할 때 기름을 묻혀 냄비를 닦은 후 심지어 세제로 기름을 씻어내고 베이킹소다 과정을 진행하기도 했었는데요. 기름을 묻혀 닦은 후 여기에 베이킹소다를 넣어 닦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였다는 사실!!

그리고 스텐 연마제 제거의 세번째 과정~
물을 붓고 식초를 한컵 정도 넣어 끓여주는데요.


열을 가하는 작업이 꼭 필요한 이유!
공장에서 냄비를 만들때 연마 작업을 하며 연마제가 묻게 되는데요. 이때 열을 가해 작업하기 때문에 마치 모공이 열린 것과 같은 상태에서 연마제가 모공속에 묻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시 열을 가해서 연마제가 빠져나오도록 해야하는 것이죠!!! 끓이는 과정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제로 깨끗이 씻어내면 스텐 연마제 제거 끝!!!


스텐 연마제가 잘 제거되었는지 찝찝하다면 이 과정을 한번 더 반복해주어도 좋다고 합니다.

스텐 연마제 제거 정확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건강하고 깨끗하게 스텐냄비 세척해 보아요~

쿠자님의 영상 참고하세요~
https://youtu.be/fuJPJZHy2fo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