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성격장애 원인과 치료, 주의사항

경계선 성격장애를 아시나요?

작은 오해를 심하게 확대 해석하며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는 그(그녀)... 헤어지자 말하니 분노와 폭언을 퍼붓는 그 사람은 헤어지자고 화를 내기도, 다시 만나자고 애원하기도 하며 나의 숨통을 조여옵니다...

선물공세와 다정한 마음을 표현하며 어느 날 갑자기 나에게 다가온 친구... 점점 과하다 싶은 친절에 어리둥절할 때쯤, 혼자 작은 오해를 큰 성처럼 쌓아 일방적으로 폭언과 화를 퍼붓더니 왜 나에게 사과하지 않냐며 다시 관계가 회복되기를 원하기를 반복합니다. 정말 혼란스럽습니다...

경계선 성격장애란 무엇일까요?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BPD). 성격장애의 일종이다. 정서, 행동, 대인관계 등에서 극히 변덕스럽고 예측이 불가능하다. 기본적으로 허무감과 극단적인 감정 사이를 오가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제력이 없고, 자기 파괴적이며, 타인을 쉽게 믿다가 쉽게 상처 받기를 반복한다. 전체적으로 매우 불안정해 사치, 폭식, 반복적인 자살 시도 등의 특징이 있으며, 이런 일들을 하다가도 가라앉았다 싶으면 자기가 언제 그랬냐는 듯이 아주 초연한 모습을 보인다. 경계성 성격장애, 경계선 인격장애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경계선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어떤 증상을 보일까요?

1. 타인을 잘 믿지 못한다. 이것은 아마도 성장 환경에서 애착 상대에게 갖는 기대와 신뢰감이 자주 좌절된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 대인관계 및 대화에 있어 양가감정이 지속적으로 등장한다. 이런 면모 때문에 자주 양극성 장애와 혼동된다. ex) 네가 미워! 하지만 날 떠나지마...

3. 상대가 자신의 기대에 어긋난 행동을 하면 금세 폭력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이때 속에선 "제발 날 멈추고 나한테 미안하다고 당장 말해 줘"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지만 행동을 멈추기 힘들어한다.


4. 자살 협박 내지는 흉내를 낼 때의 감정은 "이런 식으로라도 너를 붙잡아 둘 거야."에서 "이런 짓을 하다니, 역시 난 쓰레기야. 이젠 이 사람이 날 싫어하겠지? 제발 날 버리지 말아 달라고 애원해야 해."로 바뀌어, 상대방이 보기에는 무척 혼란스럽다.

5. 누군가에게 호감을 느끼기 시작하면 아주 극단적으로 들이대거나 감정을 쏟아붓고, 그것이 거절당한다고 느끼면 극히 공격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한다. 누군가에게 갑작스럽고 끝없는 애정을 퍼붓다가 상대방이 당황해서 거리를 두기 시작하면 '날 버리면 죽어버리겠다.'거나 '널 가만 두지 않겠다.'며 위협하는 것이 대표적인 유형이다.
"너 날 사랑해? 아니라고? 그럼 넌 날 미워하는구나!" 내지는 상대가 자신의 한 가지 모습만을 보고 칭찬하거나 기본적인 예의로 대함에도 불구하고 상대가 자신에게 완전히 푹 빠졌다고 오해하기도 한다. 극단적인 이분법적 사고유형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리고 환자 본인들도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미지를 이런 식으로 구축한다. 사실 일반인들 사이에서 경계선 성격장애 하면 대표적으로 잡혀있는 스테레오 타입이 이쪽이라고 할 수 있다.

6. 환자의 증언에 따르면 이들은 자기가 타인을 좋아해 주는 그만큼 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해 주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는 것만으로 문자 그대로 사지가 찢어지고 가슴이 후벼 파이는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즉 헤어짐의 징조로 해석할 수 있는 일을 무엇이든 하는 순간 이들의 고통은 시작된다. '무엇이든'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이유는 관계의 상실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행동에 고통을 느끼는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에게 있어서 그 행동들이 인간관계에 있어서 거의 모든 행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범주를 넘어 극단적인 확대해석을 통해 그들은 고통받을 수 있다. 이 표현이 과장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사실이다. 애초에 이들은 환자 본인을 포함한 그 누구도 자신의 감정 상태를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불안정한 상태이며, 심한 경우에는 좋아하는 사람을 바라보거나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을 만큼 마음이 망가진 사람들이다.

7. 이런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은 정말로 헤어지는 것, 즉 사랑받지 못하는 상태에 빠지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한다. 그래서 자신이 관계를 상실할 위기에 처했다고 생각할 때 공포에 질려 허둥대거나, 격한 분노를 터뜨리거나, 혹은 떠나지 말라고 애원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그들이 느끼는 가장 흔한 수많은 감정 중 하나에 불과하다. 이들은 이런 불안감을 항상 가지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평생을 이런 감정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8. 또, 이들은 자존감이 아주 낮으며, 일상적인 정서적 상호작용에도 양가감정을 수없이 깔고 들어간다. 실제로 타인을 믿는 것이나 의지하는 것을 상당히 경계한다. 미친 듯이 경계하지만 실제로 이들의 행동 패턴을 보면 정말로 사랑, 인정, 관심에 목마르기 때문에 아무것도 아닌 걸로도 사람을 믿는다. 그러면서도 끝까지 의심을 떨치지 못하기 때문에 본인이 괴로워한다.

9. 또 타인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함께 보는 것이 매우 힘들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천사 아니면 악마로 인식한다. 특정한 순간에 좋거나 나쁘게 느낄 뿐 그 중간이나 회색 지대는 존재하지 않는다. 평소에 굉장히 의지하고 신뢰하는 인물이라고 해도 말 한마디에 공격적으로 나오거나 다시 긍정적으로 보기 전까지는 극도로 혐오하게 된다. 이들은 성격이라는 옷감 안에서 처음에는 작게 해졌던 부분이 나중에는 완전히 해지게 된다. 즉, 자기 정체감과 다른 사람들의 정체성이 더욱 극적으로, 더욱 자주 바뀐다.

10. 경계성 인격장애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모 아니면 도'라고 생각한다. 그 경계가 지나치게 흐릿해서 마구잡이로 온탕과 냉탕을 왔다 갔다 하는 것이다. 그 결과 '내 앞에 있는 이 상대방은 천사 거나 악마' 둘 중 하나로 본다. 때문에 100번을 잘해도 한 번의 잘못으로 '이 사람이 날 떠나려고 하는구나, ' 하고 혼자 망상하고 방어하며 위와 같은 과민적 반응들을 보이는 것이다. 그러한 행동을 하면서도 얻고자 하는 것은 자신이 이렇게까지 바닥을 보이면서 지랄했을 때에도 상대방은 나를 떠나지 않겠다고 하는 확신 일지 모르겠다.

경계선 성격장애 진단 기준
   
   다음 9가지 중에서 5가지 이상의 항목을 충족하면 경계선 성격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단이 쉽지 않아 전문가들도 오진율이 높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이나 심리상담기관을 통하세요.)

   1) 실제 혹은 가상(상상)의 유기(상대방에게서 버려짐, 보살핌 관계의 청산 등)를 피하려는 극도의 노력
      * 5)번 기준의 자살, 자해 행위와는 별개로 판단합니다.

   2) 상대방에 대한 극단적인 이상화(칭송, 우상화)와 평가절하(폄훼, 비난)가 교차되거나 반복되는 등 매우 불안정하고 강렬한 대인관계 형태를 보임

   3) 지속적이고 심각한 자기 정체성 장애 : 자기 지각, 자기상에 대한 감각이 현저하고 지속적으로 불안정함

   4) 자기 파괴적인 행동이 2가지 이상 영역에서 충동적으로 표출됨 (예: 낭비, 성문란, 약물남용, 도벽, 무모한 운전, 폭식 등)
      * 5)번 기준의 자살, 자해 행위와는 별개로 판단합니다.

   5) 주위 사람들에게 반복적 혹은 주기적으로 자살, 자해 위협을 하거나 실제 자살, 자해를 행동으로 옮김

   6) 현저한 기분 변화에 따른 정서적 불안정성 (예: 수 시간에서 수일간 지속되는 강한 기분 저조 또는 초조, 불안, 불쾌감)

   7) 만성적인 공허감

   8) 부적절하고 강력한 분노 표출 또는 분노조절의 어려움 (예: 빈번한 분노 폭발, 지속적인 분노 상태, 반복되는 신체적 충돌 등)

   9) 스트레스와 관련된 일시적인 편집증적(망상적) 사고 또는 심리적 해리(다중인격) 증상

경계선 성격장애의 원인은?

성격장애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1) 생후 18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격리개별화기(친화 단계)'에서 엄마가 아이에게 유기 위협을 가하거나 아이에 대한 정서직 지지를 중단하는 '외상적 분리'를 유아가 경험하게 되면, 유아는 엄마로부터 버림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유기 우울'을 경험하게 된다. 가정불화, 부모의 성격, 이혼, 별거, 사고, 학대 등으로 유아가 엄마로부터 버림받는 상황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엄마의 직장 생활에 따른 보호자(보모 같은 엄마 역할자)의 잦은 교체도 유아에게 유기 불안과 비슷한 경험을 초래할 수 있다.
   
   2) 엄마와의 관계에서 안정되고 개별화된 정체감을 발달시키지 못한 유아는 '유기 불안'으로 인하여 가족에 대해 지속적이고 강한 '정서적 의존 상태'에 놓이게 된다.

   3) 아이는 모든 '방어 기제(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신 책략)'를 동원하여 '유기감'에 대한 필사적인 저항을 하는 '매달림'을 강화하게 되며, 이러한 유기 불안을 만회하기 위한 저항으로 우울, 분노, 공포, 죄의식, 무기력, 공허감의 병리적 정체성을 보인다.

   4) 이러한 경험을 가지고 자라는 아이는 청소년기에 충동 억제와 좌절 내성을 갖추는 것이 어렵게 되고, 폭력과 반항, 가출, 약물남용 등의 비행 행동을 통해 보호자(엄마, 가족)에 대한 저항을 표출하기도 한다.
   
   5) 대인관계, 자기상, 정체성에서 불안정성과 충동성이 광범위하게 나타나는데, 이러한 특징적 양상은 청소년기까지 잘 드러나지 않다가 성인기 초기부터 시작하여 여러 가지 상황에서 일어난다. 30세가 넘으면서 증상이 일부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인 관계를 설정하는 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경험(유기 불안 또는 성격장애의 대물림)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경계선 성격장애 치료법은?

약물 치료로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의 우울감, 충동적 행동 등을 완화시켜 줄 수 있으나, 성격장애의 특성상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못한다. 현재까지 가장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것은 정신치료(정신분석 등)다.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를 가족이나 연인 혹은 가까운 친구로 두었을 때, 증상 악화를 막기 위해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경계성 성격장애인 사람에게 휘말려서 본인도 똑같이 잘해 줄 땐 한없이 잘해주다가 비난을 퍼부을 땐 똑같이 비난을 퍼부어선 안된다. 사실 인간으로서 매우 어려운 부분이긴 하나, 경계성 환자는 더욱 혼란을 느끼고 정신적으로 망가질 수 있다.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는 어쩌면 당당하고 타인만을 비난해서 몰아가는 오만한 사람으로 비칠 수 있지만, 그건 오로지 그 사람의 겉면만 그런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자존감이 바닥을 치고, 쉽게 혼란스러워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애초에 자존감이 바닥인 사람과 싸워 이겨서 자존감을 내리눌러봤자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낼 수 없다. 일반적인 사람처럼 경계성 환자와 말로 언쟁을 벌여 상대의 생각이 잘못되었다고 깨우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그들은 그 말에 설득당하거나 오해를 푸는 것이 아니라 그런 반응을 겪었을 때 자신이 부정당하고 버림받을 것이라는 극도의 공포심을 자극하는 행위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경계성 성격장애 소유자에게 최대한 똑같은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어떤 변덕을 일으키던 일관적으로 반응하고 대해줘야(널 버리지 않겠다는 확신을 주는 태도) 본인도 안정감을 찾고 변덕이 덜해지게 된다.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가 혼란스러워할 때 감정적으로 공감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곁에서 묵묵히 있어주고 떠날 것이라는 불안감이 들지 않기 위해 정신적이고 생활적인 면에서 견고한 틀을 만들어서 안정감을 주는 것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

https://namu.wiki/w/%EA%B2%BD%EA%B3%84%EC%84%A0%20%EC%84%B1%EA%B2%A9%EC%9E%A5%EC%95%A0

 

경계선 성격장애 - 나무위키

한자: 境界線 性格障碍, 境界性 人格障碍 영어: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일본어: 境界性パーソナリティ障害 서적 <잡았다, 네가 술래야>와 실제 경계선 성격장애를 겪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서술하자면 다음과 같다. 타인을 잘 믿지 못한다. 이것은 아마도 성장 환경에서 애착 상대에게 갖는 기대와 신뢰감이 자주 좌절된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상대가 자신의 기대에 어긋난 행동을 하면 금세 폭력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이때 속

namu.wiki

https://cafe.naver.com/bpdbpd/

 

경계선 성격장애를 겪는 이들을 위한 모임 : 네이버 카페

경계선 성격장애(경계성 인격장애)에 관한 정보, 증상, 자료, 치료방법, 경험담 등을 공유하는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https://sophiahome.tistory.com/71

 

바람피는 남자들의 특징

바람피는 남자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바람피는 남자들의 징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바람피는 남자들의 특징이라는 것은 없다고 연애 블로거 최정님은 말합니다. 다만 징도가 있다는 것이지요... 201..

sophiahom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