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골목식당 뚝섬논란 놀라운 근황

작년 6월 경 방송됐던 백종원의 골목식당 뚝섬편 기억하시나요? 경양식집, 샐러드집, 족발집, 장어구이집이 있었습니다. 4곳 모두 위생 문제가 심각했던 모습이 그대로 방송되었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음식점 위생 문제에 대한 청원이 올라오기까지 했죠. 


최근 중앙일보에서 이들 4곳의 식당을 다시 다녀와서 게재한 기사를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경양식집 - 플레이티드
경양식집은 백종원의 솔루션을 끝까지 받아들이지 않는 모습으로 백종원이 화를 내는 모습이 그대로 전파를 탔었죠. 이것은 시청자들의 분노로 이어졌는데, 과거 KBS 생생정보에 맛집으로 소개가 되었던 사실도 논란이 되었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경양식집 사장을 고용한 적이 있다는 인근 다른 식당에서도 정대표에 대해 놀라운 주장을 펼쳐 더욱 화제가 되었습니다. 

출처 : TV리포트 손효정 기자

다시 찾은 경양식집의 시그니처(?) 와인잔 장국은 평범한 장국 그릇으로 바뀌었습니다. 돈까스에 감자튀김을 서비스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양식집 사장 정영진씨는 인터뷰를 통해 자신은 골목식당 프로그램에 의해 일회성으로 소모하고 버려졌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이 오른것은 잠시였고, 방송전보다 매출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출처 : 중앙일보 이가영 기자


정대표님은 SNS를 통해 비난을 받고, 매일 가게에 전화로 욕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자신의 실수를 제작인이 부풀려 방송을 하였고, 이러한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골목식당 출연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추천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는데 참 안타깝네요. 
출처 : SBS

쌀국수집 - 봉쥬르

샐러드집에서 쌀국수집으로 메뉴를 전환했던 배명성 대표. 중앙일보의 취재 결과 낮 12시에는 손님이 꽉 차 있었고, 오후 2시쯤 다시 갔을때는 1가지를 제외하고 모두 품절된 상태였다고 합니다. 방송 전보다는 나아진 매출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중앙일보 이가영 기자

그러나 역시 쌀국수집도 방송을 본 시청자들이 가게에 술을 먹고 들어와 항의를 하기도 하고, 공짜 음식 협찬을 요구하는 블로거와 유튜버들 때문에 곤란했다고 합니다. 배대표님 역시도 방송 출연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갖는 것은 주의를 주는 것 같습니다. 

족발집 - 소년아저씨

모자가 운영하는 족발집은 중앙일보 취재 결과 방송 당시 모습을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었다고 하네요. 손님이 꽉차는 것은 아니었지만 꾸준히 있었다고 하네요. 그러나 취재 요청에는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그저 조용히 살고 싶다는 답변을 내 놓았다고 하네요.

생선구이집 - 생선보감


백종원의 첫 방문 당시, 고기 없이 끓인 미역국에 일부러 고기를 넣어 서빙했던 장어구이집도 많은 비난을 받았었죠. 그러나 180도 달라진 모습으로 백종원의 과제를 수행하고 열정을 보이며 생선구이집으로 메뉴를 변경하였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중앙일보 취재 당시 생선구이집은 아예 포장마차로 바뀌어 있었다고 합니다. 이 곳 대표님 역시 이슈가 되고 싶지 않고, 조방송 출연을 후회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하네요. 백종원대표에게 가장 열정을 보여주었던 대표님인데 정말 놀라웠어요. 

출처 : 인스타그램 @lee.gipoong

네티즌들 댓글을 보니 방송 직후 무리하게 2호점을 내는 모습이었고, 메뉴 종류를 급격히 늘리고, 맛도 많이 바뀌었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정확한 사실은 알 수 없고, 맛이라는 것도 주관적인 것이지만 현재 영업상황이 좋아보이지는 않네요. 


백종원의 골목식당 뚝섬편 쌀국수집을 제외하고는 모두 방송 출연에 긍정적인 반응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경양식집 사장님은 논란을 겪은 만큼 회의적인 반응을 분명히 드러냈구요. 생선구이집도 많은 혼란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제가 한가지 상상이 되는 것은 백종원의 골목식당 출연이 결코 좋은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특히 부족하고 실수하던 모습이 여과없이 방송을 통해 국민들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그에 따른 비난을 감수하여야 하는 것 같고요. 그만큼 확실하게 달라지지 않으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시청자분들께서도 해당 식당에 무리하게 감정 표현을 하는 것은 자제해야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최저임금 인상이다 뭐다해서 자영업이 굉장히 많이 힘든 상황인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요즘 즐겨듣는 팟캐스트 "빠숑의 세상답사기"에 외식업 전문가 이상규 대표가 출연하여 외식업에 대한 좋은 이야기를 전해주었습니다. 이상규 대표는 현재 경희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고 외식업에 관련한 책을 내기도 했다는데요, 그의 책을 보면 현재 대한민국에서의 외식업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말해준다고 하네요. 외식업에 관심있는 분들은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당부자들

빠숑의 세상답사기(이상규 대표 출연편) http://www.podbbang.com/ch/1768549?e=22827644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